롤 인게임에서 채팅 안되는 오류 발생
롤 랭크 게임 중 초반 10분 동안에는 채팅이 잘 쳐지다가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채팅창은 켜지지만 키보드를 쳐도 글자가 안쳐지는 오류가 발생했다. 채팅창을 esc키를 눌러 끄면 qwer키 스킬은 잘 작동하고, tab키를 눌러 인터넷 검색창에 글자를 치면 글자가 잘 쳐지는것을 보면 키보드의 문제가 아닌 것을 알 수 있었다.
롤 채팅 오류 해결 과정
오류 발생 원인을 찾아보았지만 결국 뱅가드 문제로 결부되고 고칠 방법이 없다는 내용밖에 없었다. 롤은 채팅을 안 칠 수록 다툼없이 게임할 수 있고 핑을 활용하면 채팅이 안되도 할만하지 않을까 해서 채팅 없이 게임을 해보았지만 팀원과 소통이 안되고 플레이 의도를 전달할 수 없으니 답답해서 채팅 오류를 꼭 해결하고 싶었다.
롤 채팅 오류 해결 방법
직접 경험한 해결 방법에는 임시방편과 확실한 해결 두 가지가 있다. 확실한 해결을 원한다면 두 번째 방법을 보도록 한다.
1) 30초마다 채팅치기 (임시방편)
채팅이 게임 내에서 초반엔 잘되다가 몇 분 뒤에 안쳐지는 것은 키보드의 문제도 아니고 어떤 원인이 있을까 싶어 이것저것 실험해 보았다. 그리고 확실하지 않지만 효과를 본 것이 있다.
바로 '30초마다 채팅치기' 이다. 30초마다 의미없는 아무 채팅을 남겼다. 그러자 캡처와 같이 게임 시작 19분이 흘렀는데도 채팅이 쳐지는 것을 볼 수 있다. 그리고 게임이 끝날 때까지 채팅이 문제없이 쳐졌다. 단점은 너무 귀찮고 게임을 집중해야하는데 채팅을 일일이 남기는 것이 쉽진 않았다. 그래도 채팅이 안쳐지는 것이 너무 답답하다면 이 방법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다. 하지만 우연히 채팅이 잘되는 판을 만난 것 일수도 있어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. 몇 판의 실험을 해보았을때 70% 이상은 효과가 있는 것 같았다.
2) 윈도우 입력기 설정 변경하기 (확실한 해결)
이 설정을 완료하고서부터 롤 채팅 오류가 완전히 사라졌다. 윈도우11을 사용한다면 다음 순서를 따르도록 한다.
① 윈도우 '시작' 키를 눌러 '언어 및 키보드 옵션 편집'을 검색하여 들어간다.
② '한국어'에서 더보기 '...'를 클릭하고 ③'언어 옵션'을 클릭한다.
④ 'Microsoft 입력기'에서 더보기 '...'를 클릭하고 ⑤'키보드 옵션'을 클릭한다.
⑥ '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'를 '끔'에서 '켬'으로 바꾼다.
이렇게 설정하고 몇 판을 돌려도 모두 채팅을 칠 수 있었다. 오류 원인은 윈도우 11에서 Microsoft IME가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됨에 따라 일부 기능이 호환되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, 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으로 강제로 돌아가게 하여 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.
다른 방법으로 윈도우 옵션에 진입하기
- 윈도우 '시작'-'날짜 및 시간 변경'을 검색하여 시스템 설정에 들어간다.
- '시간 및 언어'에서 '언어 및 지역'을 클릭한다.
- '한국어'에서 더보기 '...'를 눌러 '언어 옵션'을 클릭한다.
- 하단에 있는 'Microsoft 입력기'의 더보기 '...'를 눌러 '키보드 옵션'을 클릭한다.
- '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'를 '켬'으로 설정한다.
리그오브레전드 고객센터 문의
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 고객지원에서 로그인, 패치, 연결 및 충돌, 하드웨어, 버그 등 발생한 오류 해결 가이드를 찾을 수 있다. 또는 해결하지 못한 오류를 작성하여 문의등록을 남기면 답변을 받을 수 있다.